맥북 에어 M4 스펙 살펴보기
맥북 에어 M4 구매해야 할까요?
애플은 2025년 3월, 맥북 에어(MacBook Air)를 새롭게 출시하면서 연한 하늘색 계열의 ‘스카이 블루(Sky Blue)’ 색상과 더 빠른 M4 칩을 추가했습니다. 최근 맥북 에어는 해마다 신모델은 출시하는데, 본 글에서는 이 M4 노트북을 살만한지 한번 살펴볼텐데 맥북 에어는 애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컴퓨터이자, 일상적인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기기입니다. 다만 영상 편집, 사진 편집, 3D 렌더링처럼 시스템 자원을 많이 요구하는 작업을 한다면, 맥북 프로(MacBook Pro)를 고려하는 게 좋겠죠.
우선, 13인치와 15인치 맥북 에어 모델은 모두 M4 칩을 탑재하고 있고, 두 모델 간의 주요 차이점은 가격, 디스플레이 크기, 그리고 스피커 성능 정도입니다. 만약 무게나 휴대성이 중요한 요소라면, 더 크고 무거운 15인치 모델보다는 13인치 맥북 에어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어요. M4 칩이 탑재된 맥북 에어의 가격은 13인치 모델이 159만원원부터 시작하고, 15인치 모델은 189만원부터입니다.
디자인
애플은 2022년, 맥북 에어의 디자인을 새롭게 변경하면서, 앞에서 뒤로 갈수록 두꺼워지던 기존의 테이퍼드 형태를 버리고, 맥북 프로 스타일의 평평한 바디를 도입했습니다. 2025년 리프레시 모델에서도 이 디자인이 그대로 유지되며, 새로운 외형 디자인은 앞으로 몇 년 후에나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5년형 맥북 에어는 15.3인치와 13.6인치 모델로 출시되며, 두 모델 모두 동일한 디자인을 사용합니다. 스크린 크기를 제외하면 외관상 큰 차이는 없습니다. 13인치 맥북 에어는 길이 11.97인치(30.41cm), 깊이 8.46인치(21.5cm), 두께 0.44인치(1.13cm)이며, 무게는 2.7파운드(1.24kg)입니다. 반면 15인치 맥북 에어는 더 큰 사이즈를 자랑합니다. 두께는 0.45인치(1.15cm)로, 13인치보다 약간 더 두껍습니다. 길이는 13.4인치(34.04cm), 깊이는 9.35인치(23.76cm), 무게는 3.3파운드(1.51kg)입니다.
양쪽 측면 포트 구성은 동일합니다. 왼쪽에는 썬더볼트/USB-C 포트 2개와 MagSafe 충전 포트가 있고, 오른쪽에는 3.5mm 헤드폰 잭이 위치해 있습니다. 하단에는 맥북 프로에서 볼 수 있었던 고무 받침(러버 풋)이 네 개 장착되어 있어 안정감을 더합니다. 디스플레이 주변에는 이전 세대 모델과 마찬가지로 블랙 베젤이 둘러져 있고, 맥북 에어는 터치 바 없이 블랙 매직 키보드와 넓은 포스 터치 트랙패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맥북 에어는 실버(Silver), 스타라이트(Starlight, 연한 골드), 미드나잇(Midnight, 어두운 블루), 그리고 2025년 새롭게 추가된 스카이 블루(Sky Blue, 연한 하늘색)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기존에 있던 스페이스 그레이(Space Gray)는 2025년 라인업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키보드와 트랙패드
맥북 에어 M4는 이전 세대 모델과 동일한 매직 키보드(Magic Keyboard)를 사용합니다. 이 키보드는 가위식(scissor switch) 메커니즘을 채택하고 있어, 예전 맥에서 사용되던 버터플라이 키보드와 달리 먼지나 이물질에 강하고 고장이 적습니다. 2025년에는 소리 끄기(음소거) 기능 키에 음소거 상태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선을 긋는’ 디자인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키보드 아래에는 이전 모델과 동일한 대형 포스 터치(Force Touch) 트랙패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트랙패드 내부의 포스 센서들이 위치와 관계없이 동일한 클릭 반응을 제공해줍니다. 물리적 버튼을 누르는 듯한 촉감을 주는 피드백은 자기장 기반의 탭틱 엔진(Taptic Engine)이 구현합니다. 가볍게 누르는 기본 클릭 외에도, 더 깊게 누르는 ‘포스 클릭’ 제스처가 지원됩니다.
터치 아이디
M4 맥북 에어에는 키보드 상단 기능 키 옆에 Touch ID 지문 인식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지문 데이터와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Secure Enclave라는 보안 칩에 의해 작동됩니다. 맥북 에어의 Touch ID는 비밀번호 대신 사용할 수 있어, 손가락을 센서에 대기만 하면 맥이 잠금 해제됩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필요한 앱을 열 때나 Safari에서 Apple Pay 결제를 진행할 때도 Touch ID를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포트
맥북 에어에는 최대 40Gb/s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Thunderbolt 4 / USB-C 포트 2개와, 충전을 위한 MagSafe 3 포트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애플은 이번 맥북 에어에 최신 고급형 맥에서 도입된 Thunderbolt 5 포트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3.5mm 헤드폰 잭이 제공되며, 고임피던스(High-impedance) 헤드폰도 지원합니다.
디스플레이
맥북 에어는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하나는 13.6인치 디스플레이, 다른 하나는 15.3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두 모델 모두 얇은 베젤을 갖추고 있으며, 2025년형에는 디스플레이 기술의 변화 없이 기존과 같은 Liquid Retina 디스플레이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맥북 프로와 마찬가지로, 더 넓은 화면 공간을 확보하면서도 12메가픽셀 웹캠을 탑재하기 위해 상단에 노치(notch)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13인치 맥북 에어는 2560 x 1664 해상도(224ppi)를, 15인치 모델은 2880 x 1864 해상도(역시 224ppi)를 제공합니다. 두 모델 모두 10억 색상 표현과 P3 광색역을 지원하여 생생하고 사실적인 색감을 구현합니다. 밝기는 최대 **500니트(nits)**까지 지원됩니다.
맥북 에어 디스플레이는 True Tone 기술을 탑재하고 있어, 주변 조명에 맞게 화면 색온도와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해줍니다. 이는 기기에 내장된 다중 채널 주변광 센서를 통해 실내의 밝기와 색온도를 감지한 뒤, 화이트 밸런스를 분석해 디스플레이 색감과 밝기를 실내 조명에 맞게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그 결과, 더 자연스럽고 종이 같은 시각 경험을 제공하며, 눈의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M4칩
애플의 차세대 M4 칩은 최신 N3E 기술 기반의 3나노미터 공정으로 제조되었으며, 이전 세대의 M3 칩도 3nm 공정이었지만 N3 노드를 사용했습니다. M4는 총 280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가지고 있어, M3의 250억 개보다 12% 더 많습니다.
CPU는 기존의 8코어에서 10코어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4개의 고성능 코어와 6개의 고효율 코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PU는 8코어에서 10코어 구성이 가능하며, M3 칩의 GPU보다 전력 효율이 향상되었습니다. M4 칩은 M3와 마찬가지로 아래와 같은 기능을 지원하여 전문 앱 및 게임에서 더욱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 다이내믹 캐싱 (Dynamic Caching)
- 하드웨어 차원에서 실시간으로 로컬 메모리를 할당
- 작업에 필요한 메모리만 정확히 사용함
-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 (Ray Tracing)
- 빛이 장면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사실적으로 표현
- 물리적으로 정밀한 이미지, 그림자, 반사 효과를 구현
- 메시 셰이딩 (Mesh Shading)
- 3D 오브젝트를 더 정교하고 효율적으로 처리
성능 향상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싱글 코어 CPU 성능: M3 대비 최대 25% 향상
- 멀티 코어 CPU 성능: M3 대비 최대 30% 향상
- GPU 성능: M3 대비 최대 21% 향상
Neural Engine (뉴럴 엔진)
M4 칩에는 16코어로 업그레이드된 뉴럴 엔진이 탑재되어 있으며, 성능이 기존모델보다 111% 향상되었습니다. 초당 38조 회의 연산을 처리할 수 있어, 이전 M3 칩의 18조 회 연산 대비 큰 발전을 이뤘습니다. M4는 Apple Intelligence를 지원하며, AI 및 머신러닝 작업 속도도 이전보다 당연 훨씬 빨라졌습니다.
Media Engine (미디어 엔진)
애플 실리콘 칩에는 배터리 효율을 유지하면서도 영상 처리 속도를 높여주는 미디어 엔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4 칩은 ProRes 비디오 코덱 가속화는 물론, H.264, HEVC, ProRes, ProRes RAW의 하드웨어 가속 인코딩 및 디코딩 기능을 제공합니다.
Memory (메모리)
M4 칩은 시스템 온 칩(SoC) 아키텍처를 사용하며, 최대 32GB의 통합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이전 세대 맥북 에어의 최대 메모리 용량은 24GB였기 때문에, 이번에는 더 많은 메모리 구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메모리 대역폭도 기존의 100GB/s에서 120GB/s로 증가하여 더 빠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합니다.
Display Engine (디스플레이 엔진)
M4 칩에는 디스플레이 엔진이 내장되어 있어, 외부 디스플레이 여러 대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2024년형 모델은 6K 외부 디스플레이 1대만 지원했고, 5K 디스플레이 2대 연결은 클램쉘 모드에서만 가능했으나, M4 모델은 제한 없이 2대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하며 6K 해상도 60Hz 외부 디스플레이 2대를 동시에 지원합니다.
Storage (스토리지)
기본형 맥북 에어는 256GB SSD를 탑재하고 있으며, 최대 2TB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배터리
M4 13인치 모델에는 53.8와트시 리튬 폴리머 배터리, 15인치 맥북 에어에는 66.5와트시 리튬 폴리머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15인치 모델이 더 크지만, 두 모델 모두 Apple TV 앱으로 영화를 감상할 경우 최대 18시간, 무선 인터넷 사용 시 최대 15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형 13인치 맥북 에어는 30W USB-C 전원 어댑터와 함께 제공되며 상위 모델의 13인치 맥북 에어와 모든 15인치 모델은 기본으로 35W 듀얼 USB-C 전원 어댑터를 제공하며, 비용 추가 없이 70W 어댑터로 변경 가능합니다.
기타 특징들
연결성 (Connectivity)
맥북 에어는 Wi-Fi 6E를 지원하여 6GHz 대역의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으며, Bluetooth 5.3 규격도 지원합니다.
스피커 및 마이크
13인치 맥북 에어에는 4스피커 시스템, 즉 2개의 트위터와 2개의 초슬림 우퍼가 탑재돈 반면, 15인치 맥북 에어는 내부 공간이 더 넓기 때문에, 포스 캔슬링 우퍼가 포함된 6스피커 시스템이 탑재되어 더욱 우수한 음향을 제공합니다. 이 스피커 차이는 13인치 모델과 15인치 모델 간의 주요 차이점 중 하나입니다. 두 모델 모두 와이드 스테레오 사운드와 공간 음향(Spatial Audio)를 지원합니다.
마이크는 지향성 빔포밍 기능이 포함된 3마이크 배열을 사용하여 오디오 및 영상 통화 시 음성 선명도를 향상시키며, 음성 격리(Voice Isolation) 모드와 와이드 스펙트럼(Wide Spectrum) 마이크 모드도 지원합니다.
페이스타임 카메라
2025년형 맥북 에어에는 맥북 프로에 탑재된 것과 동일한 1,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카메라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따라 자동으로 프레임을 맞춰주는 Center Stage 기능을 지원하며, 필요할 경우 Desk View(데스크 뷰) 기능을 통해 물리적인 책상 위를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관련글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